약용·특용작물
· 약용·특용작물이란?
약용·특용작물의 종류, 특성, 효능 및 효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가공, 절단 번제 수치되어 한의원, 한약방, 한약도매상에 제공되기 전에 식품이나 농산물의 의미를 지닌 약용·특용작물을 재배하거나 자연산의 약효성을 지닌 초근목피를 재취하여 보관, 관리, 저장을 통해 양질의 약용·특용작물을 공급함으로써 국민 건강의 증진을 궁극적 목적으로 하는 전문인을 말한다.
· 전망
국민소득의 증가로 인한 식생활의 지나친 서구화와 고령화로 인하여 각종 성인병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요즘 “Well-Being(웰빙)”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국민건강 증진에 대한 의식 수준의 향상으로 토종의 약·특용작물에 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 국민생활에 대한 수준의 향상 등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무공해작물의 소비가 늘어나고 있으며 약용작물에 대한 그 중요성이 떠오름에 따라 수요가 급증함으로 고품질의 안정적인 공급이 절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약용작물은 질병치료에 관한 의약품으로의 목적과 경제발전에 따른 고품질의 식품 또는 화장품 등의 원료에 까지 다양한 용도와 사용량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 좋은점
약이 되기 이전의 약재들을 가공하지 아니하고 그냥 판매를 하게 되면 초본이나 농산물이라 합니다. 그러나 약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수치과정을 거쳐서 약재로서의 기준을 충족하게 되면 약이 되어 본초로서 구분 됩니다. 본초처방을 할 수 있는 사람이나 한의사나 한약사 또는 약사의 일부처방만 인정이 되고 있습니다.
약용작물관리사는 이러한 과정에서 약초를 생산하고 자연약초를 수집하고 선별하는 작업 그리고 기초적인 수치법등으로 하여 질이 좋은 본초생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인력을 키운다는 취지가 담겨져 있으며 본초에 대한 기초적 지식 습득이 가능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교육 과목
- 약용·특용작물의 개론
- 약용·특용작물의 감별, 관리법, 활용
- 약용·특용작물 재배기술 및 활용
· 전공관련 전망
생명공학시대를 맞이하여 자연계에 존재하는 유용한 생물유전자원은 인류에게 약용, 식용, 특용, 공업용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더욱이 최근 웰빙 바람과 함께 특작의 중요성 및 이용에 관한 관심이 늘고 있다. 특용작물학과는 약용 및 자원식물과 버섯자원을 생산하고 가공 판매하여 소득을 올리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앞으로 새로운 작물(new crop)과 새로운 버섯(new mushroom)은 식약용뿐만 아니라, 천연물, 색소, 향 등 전통의 천연소재 개발과 이용이 크게 늘어 날 것이며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아울러 토종 버섯 및 약용자원식물의 개발과 이용은 세계화 시대에서 세계적으로 귀중한 국내 유전자원의 활용이 크게 증대되리라 기대된다.

· 취업처
- 고부가가치 약용 및 자원식물, 버섯 등의 생산과 가공 및 유통업체 자영업
- 주말농원, 정원에 취미생활로서의 약용식물 재배 및 활용과 부업
- 한약도매상, 버섯원, 약초원, 건강원, 식물원, 생식원 등 약용작물관련업종
- 약용작물상식과 더불어 자기개발(가족건강도모)
- 약용작물의 수집상
- 약용작물관리사 양성 전문 교육원의 강사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