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가이드
개요/전망
출제기준
회차별합격자현황
> 수험정보 > 개요/전망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 물, 지열, 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로,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급체계를 위한 미래 에너지원을 그 특성으로 한다.

신재생에너지는 유가의 불안정과 기후변화협약의 규제 대응 등으로 그 중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8개 분야의 재생에너지(태양열, 태양광발전,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지열,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와 3개 분야의 신에너지(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수소에너지), 총 11개 분야를 신재생에너지로 지정하고 있다.
 
 
태양광의 기술 이론 지식으로 설계, 시공, 운영, 유지·보수, 안전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검증 받은 전문가를 말한다.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기사(태양광)는 태양광발전소나 모든 건물, 시설 등의 태양광발전시스템의 설계, 인허가, 시공·작동 상태를감리하고 설비의 시공과 감독,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유지보수,안전관리 업무 등을 수행하게 된다.
 
 
발전사업자에게 총발전량에서 일정비율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를 말한다. 신재생에너지의 보급 확대를 위한 것으로, 국내에서는 2012년 1월 1일부터 시행된다. R PS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용량이나 발전량을 기준으로 일정 목표 가 설정되므로 시장규모가 확실하고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목표와할당량을 직접 연계해 정책을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 편, R PS 제도의 공급의무자 대상은 발전설비용량이 500MW 이상인 발전사업자로, 대상 기업은 매년 새롭게 선정돼 사전에 공 지된다. 대상 업자들은 매년 2%의 발전량을 신재생에너지원으로 공급해야 한다. 예컨대 대상 업체들은 직접 신재생에너지발전설 비를 도입하거나 다른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의 인증서 (REC·발전량)를 구매해 의무할당량을 채워야 한다.

즉, 또한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인증서(REC)를 바탕으로 대상 업체들의 의무이행 여부를 판정하고 이행하지 못했을 경우 과징금 을 부과한다. 현재 RPS는 미국을 비롯해 호주·이탈리아·영국·일본·스웨덴·폴란드·중국·태국 등 전 세계적으로 44개 이상의 국가에서 시행 중이다.
 
 
태양광 사업 참여 시 자격증은 필수

정부 주도의 태양광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태양광 분양에서 발전설비기사, 발전설비산업기사, 발전설비기능사 등 3개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하도록 한 ‘국가기술 자격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을 시행하고 있다.
그린 홈 100만호, 일반보급, 지방보급 등 지식경제부가 추진하고 있는 국책사업에 태양광 사업자가 참여하기 위해서는 위 3개자격증 중 하나를 받아야 한다. 국가기술자격 취득 이유는 ‘전문성’의 강화에 있다. 이는 태양광이 대체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국가 차원에서 기술 인력을 육성하겠다는 의미이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국내 태양광 시장이 일정 궤도에 오르면 서 전문 인력 양성에 대한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며 “앞
으로 지열, 풍력 등 다른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출분야 활동내용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신재생에너지설비에 대한 공학적 기초이론 및 숙련기능, 응용기술 등을 가지고 태양광발전설비를 기획, 설계, 시공, 감리, 운영, 유지 및 보수하는 업무 등을 수행

신재생에너지 국공립 연구기관
다음의 신재생에너지 성능검사기관 - 신재생에너지 국공립 연구기관
- 정부의 보호·육성을 받는 특정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원, 광주과학기술원, 대구경북과학기술원, 한국연구재단, 한국 과학기술기획평가원 및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산업기술 진흥원·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한국세라믹기술원 및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기초과학연구원
- 각종 대학 신재생에너지 연구소
-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 시험·검사기관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 기획·설계 회사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 시공·감리회사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 유지 및 보수회사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 관련 수출입회사
신재생에너지 관련 각종 협회